노안의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신문이나 책 또는 핸드폰을 가까이서 보기 어렵게 되는 것입니다. 더불어 남아 있는 눈의 조절력을 최대한 사용하려고 애쓰기 때문에 쉽게 눈의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조절력을 최대한 이용해 잘 보이다가도 조금만 지나면 글씨가 차차 흐려져 읽기가 어렵게 됩니다.
가까운 곳을 오랫동안 보다가 멀리 내다보면 초점이 흐려져서 흐릿하게 보이고 몇 분이 지나야 잘 보인다던지 먼 곳을 보고 있다가 갑자기 책을 보면 처음 얼마 동안초점이 맞지 않아 잘 보이지 않습니다. 낮이나 환한 곳에서 책을 볼 수 있으나, 밤이나 어두운 곳에서는 책을 보기 힘들게 됩니다. 평소보다 불을 밝게 해야 책이나 신문을 읽을 수 있습니다. 평소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은 가까운 사물을 똑똑히 보기 위해서는 안경을 벗습니다.
시력측정을 통해 원거리 시력보다 근거리 시력이 나쁘다면, 굴절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굴절검사는 원거리 시력을 교정한 렌즈에 볼록렌즈를 추가하고, 근거리 시력표를 보게하여 시력장애가 호전되는 것을 확인하면서 노안을 진단하게 됩니다.
노안은 매우 느리게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에는 대부분의 사람이 증상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따라서 평소 자가진단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항목 중 7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노안 가능성이 있으니 안과병원을 방문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