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메트로안과

백내장의 원인과 증상

백내장의 원인

백내장의 가장 흔한 원인은 노화입니다. 눈에 있는 수정체도 인체 조직의 일부이므로 노화현상을 겪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흰 머리가 나고 이마에 주름이 생기듯이 어릴 때 투명했던 수정체는 나이가 듦에 따라 조금씩 색이 변하게 됩니다. 50세 이후에 발생하는 백내장을 ‘노인성 백내장’으로 정의하는데 바꾸어 말하면 50세 이후에 발생하는 백내장은 질병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으로 볼 수 있다는 뜻 입니다. 이러한 수정체의 변화는 매우 서서 히 진행하기 때문에 환자는 본인의 시력이 많이 떨어졌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백내장을 일으키는 또 다른 요인으로는 약물의 부작용을 들 수 있습니다. 젊은 환자에서 발생하는 백내장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피부과에서 많이 쓰이는 스테로이드라는 약물을 장기 복용하였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데 노화에 의한 백내장과는 달리 수정체의 중심부는 투명도를 유지하지만 일부가 간유리와 같이 변하게 되며 비교적 좋은 시력에도 불구하고 심한 눈부심과 불편감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외상도 백내장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눈에 충격을 받을 당시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더라도 장기간의 시간이 경과한 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백내장은 수정체의 혼탁 이외에도 안구 구조물의 다른 이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술에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병이나 콩팥 이상과 같은 대사성 질환도 백내장의 원인이 되며 특히 당뇨가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망막의 이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고 백내장 수술 후에는 망막병증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이 외에도 드물기는 하지만 선천성으로 태어날 때부터 백내장이 있는 경우도 있고 여러가지 유전병이 백내장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물부작용, 외상, 유전적요인도 백내장의 원인이 될수 있다